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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츠 (2019년 12월 24일) 톰 후퍼 (감독) 제니퍼 허드슨 / 테일러 스위프트 / 이드리스 엘바 / 주디 덴치 / 이언 맥켈런 뮤지컬 / 드라마 / 12세 관람가 / 109분 /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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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2월 24일 국내 개봉한 영화 ‘캣츠’는 1년에 딱 하루 새 삶을 살 수 있는 고양이를 뽑는 운명의 오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기적 같은 기회를 잡기 위한 축제가 서서히 무르익는 가운데 예기치 못한 위기가 찾아오는 시ノ시스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제작비 9천5백만 달러, 한국 보상으로 약 1천1백억 원의 제작비가 들어간 영화 ‘캣츠’는 전달과 동시에 세계적으로 몰매를 맞기도 했습니다” 캐스팅에서 영화의 모든 과정이 왜 이렇게 나오느냐고 수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설마 역시 나였듯이, 국내 상륙 후, 수많은 비판이 잇따랐다<캣츠>. 그래도 뮤지컬을 좋아하는 팬들을 비롯해 연말 시즌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100만 명은 넘지 않을까 생각한 것도 사실입니다. 뮤지컬 영화를 너무 좋아하는 대한민국 관객에게 거는 기대감이 있었는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은 아니었는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던 톰 후퍼 감독의 1:1 티켓 판매의 열정을 보였지만 결과는 국내에서도 역시 대참패. 벌써 개봉 10일째, 2주째 접어들었는데도 관객 수 70만 명을 겨우 넘었는데요. 이대로는 100만엔은 커녕 90만엔이라도 넘을 것 같지 않다는 불필요한 걱정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런 것에 대해선 전혀 신경쓰지 않고 저만의 시선을 갖고 영화를 보기 때문에 일단 걱정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개봉 둘째 날 저는 이렇게 해괴하고 이렇게 불쾌한 영화를 본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지금까지 상당한 충격을 안고 있는 상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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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결말까지 해괴함의 극치를 넘어선 졸작의 탄생이 아닌가 싶은데.러닝타임 동안 대부분의 장면과 시간을 뮤지컬로 채우고 있다고 한다. 겨울왕국 미녀와 야수 알라딘 등 뮤지컬 영화가 꾸준히 사랑받는 것은 관객에게 여백을 충분히 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캣츠>는 그 모든 것을 무시하고 박살낸 채 조금의 여백도, 조금의 여유조차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영화의 흐름을 방해하는 최악의 장치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영화에서 보여 주는 가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생각이 들지만 전혀 다르다고 말한다. 다만 이 영화를 보면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는지, 도대체 무엇을 상징하는지 전혀 알 수 없다는 겁니다. 총체적 난국이라는 표현이 전혀 아깝지 않을 정도의 영화가 바로 캣츠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한다.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보여주려고 하는지 전혀 모르는 스토리도 문제지만 가장 큰 문제는 분장입니다.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앞으로 모든 고양이를 볼 때마다 캣츠의 공포가 생각날 것 같다고 한다. 앞으로 고양이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를 뿐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집사들을 향한 고양이의 토사물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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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으로만 봐도 이렇게 기괴해 보이는지에 대한 두려움이 가시지 않는 것은 물론 심지어 식사를 할 때도 갑자기 머릿속을 어지럽히곤 했습니다. 해괴한 분장도 모자라 고양이 가죽을 벗는 충격적인 공포. 하지만 캣츠는 마치 결심이라도 한 듯 마지막 화룡점정을 이걸로 찍습니다. 그것은 바퀴벌레, 그리고 쥐였습니다. 그저 바퀴벌레와 그냥 쥐라고 해도 상당히 불쾌한데도, 그것들에 모두 인간을 연결시키고 있었습니다. 결국 바퀴벌레 인간과 쥐 인간의 엄청난 탄생을 영화로 볼 수 있다는 건데요. 이들은 모두 고양이들과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데 고양이라는 공포, 바퀴벌레라는 공포, 마지막 쥐라는 공포, 총 세 가지 공포를 한 장면으로 만들어놓고 그야말로 눈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를 정도로 큰 공포를 겪게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실 거예요. 이 졸작을 보지 않으신 분들도 아마 여기저기서 물어보거나 했을 겁니다. 노래를 부르면서 갑자기 바퀴벌레를 잡아먹는 고양이의 모습은 어쩌면 팝콘을 맛있게 먹던 관객들의 오장육부에 강진을 일으키고도 남습니다. 고양이와 마찬가지로 바퀴벌레도 쥐도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공포도 충격도 더할 나위 없습니다. 영화의 스틸 컷처럼 잠깐 나와도 몸 둘 바를 모르겠는데, 문제는 이 장면의 시간이 꽤 길다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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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의 공포, 광란의 공포가 주는 질주는 결말까지 멈출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주디 덴치’의 충격적인 분장도 잊을 수 없는 악몽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모든 캐릭터의 분장이 두려움 그 자체인데 주디덴치의 풍채 때문인지 그녀가 보여주는 그 공포는 가슴을 뛰게 하기에 충분한 장치로 작용한다는 겁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아요. ‘주디덴치’의 어깨에 걸친 털은 마치 고양이 가죽을 벗긴 채 모피 모양을 연상케 합니다. 그 앞모습과 뒷모습을 보면 온몸에 소름이 끼칠 정도에요. 영화를 본 73만 분 중 그래도 캣츠에서 한 가지 기억에 남는 건 OST뿐이라고 했지만 전 그것도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고양이 천국에 가기위한 캣츠판 연예인 K. 고양이들이 왜 천국에 가고 싶은지, 꼭 가야 하는 이유를 비롯해 그 천국에는 도대체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전혀 알려주지 않는 것도 캣츠의 큰 문제점입니다. 그냥이라는 단어 자체를 쓰기도 민망할 정도입니다. 이 영화는 그냥 아무것도 없어요. 마지막 결말에 등장하는 주디 덴치의 그 힘없는 가사는 지친 관객의 마음을 더욱 깊이 추락시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보다 보면 다 보다 보면 대체 이 영화가 무슨 자신감으로 탄생하게 됐는지 너무 궁금해져요. 2019년 졸작선에서 과감하게 탑승한 토사물 같은 영화 ‘캣츠’였습니다. ​​

왜.

영화 캣츠 예고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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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동’ 가이드 리뷰 htps://www.youtube.com/watch?v=g_BssdSrKB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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