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독:킴승우츄루했다:이영애 유재명 적게 준 관람:2019년 11월 29일(2019-134)공개일:2019년 1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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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나를 찾아서를 극장에서 만났습니다. 14년 만의 이영애의 영화 컴 벡쟈크다는 점에서 굉장히 화제를 모으닸으며 연예와 각종 시상식에 등장한 그녀의 여전히 아름다운 미모는 실 고무로 1위를 미친 듯이 밥 먹게 하는 것으로 보아 여전히 이영애이라는 이름이 가진 파워는 대단하다는 것을 재차 실감하게 됩니다. 단지 그와 같은 이 영애 배우만의 찬사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화 <나를 찾아서>는 그런 화제성을 등에 업고, 영화 그 자체에 탄탄한 입소문을 기대하며 흥행에 불을 붙이기를 희망하는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고나서야. 답답하고 복잡하고, 그리고 슬프고 우울해지네요. “과연 솜씨를 떠나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영화에 대해 관객들이 많은 귀를 기울일 수 있을까 하는 약간의 의구심을 갖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보고 느끼는 것이 있기를 희망하기도 합니다. 사회적으로 굉장히 어둡고 외로운, 그리고 서글픈 장면을 마주하게 만드는 “나를 찾아서”의 리뷰를 지금 시작해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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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현실이라면, 이렇게 우아할 수 있을까?대부분 이 영화 “나를 찾아서”는 이영애에게 의존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영화를 관통하는 것이 바로 아이를 잃은 어머니의 비애, 모성애를 그리고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민수라는 아이를 찾아다니다가 정연(이영애)의 모든 이야기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영애의 연기가 매우 중요하고 관객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가야 할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이번 <나를 찾아>에 이영애는 안타깝고 비현실적인 느낌입니다. 모성애에 들끓어 죽을 만큼 아니 죽을 것을 각오하고 달려들고 있는데 왜 이렇게 영화가 우아하게 느껴질까요? 뭔가 굉장히 걸쭉하고 있어서, 나락에게 닿아야 할 감정이 적정선을 유지하면서 그 한도를 낮춰가려고 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음악도 그렇고 화면에 나오는 이 영애의 모습도 그렇고, 촬영의 모든 포커스도 그렇고, 너무 그녀를 배려한다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14년 만의 컴백다는 점에서, 그리고 김승우 감독이 신예니까 그렇죠? 좀 더 이영애 괴롭혔으면 어땠을까 하는 그런 느낌 – 엄마가 되었고 그만큼 끓어오르는 모성애가 절실했다. ‘라는 이영애의 연기가 아주 이전의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지만, 이렇게 <나를 찾아>의 감정과는 다른 이질감을 느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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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답하고, 어둡고, 그리고 억울하고 울고 싶어집니다.이런 현실을 우리는 마주보고 있는데 깨닫지 못하고 사는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사회에 어두운 단면을 그린 영화가 개봉될 때마다 끓고, 억울하고, 화가 나고, 그리고 눈물이 나기도 하지만, 그렇게 또 나와는 거리가 있는 그들의 이야기는 금방 잊고, 다른 일상을 다시 살아갑니다. 광역버스를 타고, 택시를 타고, 또는 횡단보도를 건널 때도, 우리는 실종된 아이를 찾는 플래카드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읽어봐도 그냥 스쳐가고 그 얼굴을 자세히 누가 기억할까요? 영화에서 만송 낚시터 주인이 그런 말을 합니다. 세상은 자기가 살기에 바쁘다고 해서 남의 이야기, 사정을 너무 귀담아 듣지도 않고 관심도 없다고. 맞아요 영화속 그들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일거에요 정작 잃어버린 부모님과 가족들만 절절히 끓고 피가 마를 것 같고, 그런 감정을 하나도 나누지 않고 살아가는 우리가, 그들의 사정까지 신경쓰고, 관심을 가지지 않으니까요” 그래서 영화는 끔찍했어요. 경찰과 연계된 커넥션부터 세상의 무관심을 넘어선 조롱까지. 그들의 가슴은 하루에도 수백번씩 무너지고 또 나빠질 텐데, 정말 영화를 보고, 일어서서 피하고 싶고, 미안하고, 답답하고, 그리고 억울하고, 울고 싶어졌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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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영애에게는 천금같은 존재가 유재명이었습니다.영화 ‘나를 찾아서’를 보면 캐릭터들에 관해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비어있는 캐릭터가 많은데요? 그 마찬가지도 14년의 컴 벡쟈크인 이영애의 가장 든든한 지원자는 유재명네. 확실히, 영화의 전반적인 투톱이 이영애와 유재명이 이끌어가는 부분이기도 하니 더욱 그렇겠죠. 그래서 유재명은 이 영화에서 실로 미친 존재감의 연기를 보여줍니다. 초반부터 보이는 설정에 녹아드는 그의 특유의 비아냥거림과 잔혹하고 혹독하게 약육강식하는 방식에 익숙해진 “어쩔쩔매는 경찰”역은 그야말로 관객을 삼켜버립니다. 결말에 몰릴수록 더욱 광기에 휩싸인 그의 처절한 나락 연기는 압권이라는 말 그 자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유재명의 캐릭터 이외에는 영화에서 크게 기억에 남는 씬인 스틸러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 굉장히 지루한 느낌이에요. 궁금했던 이원근의 캐릭터는 그저 등장으로 소모되는 느낌이었고 박혜준도 그만의 아우라를 보여줄 여력의 시간이 없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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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우리를 찾아주세요”한판 대결이라는 점에서, 구도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물론 그러한 이 영애 외에 유재명 이외의 캐릭터들이 별로 빛나지 않은 아쉬움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배우가 주도하는 “불꽃 떨어지는 연기 대결”은 하나는 우아했고 하나는 처절했다고 할 수 있겠죠. 사실, 매우 무겁고 어려운 이야기를 ‘이영애’라는 카드를 꺼내들어 관객들에게 전달했다는 느낌입니다. 그만큼 14년간 고심한 이영애가 선택한 차기작이라는 점은 그녀 나름의 이유와 설득력을 장착하고 도전했다는 점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작품, <나를 찾아서>를 위한 그녀의 헌신도 단연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녀가 가진 다양한 탤런트적 재능을 앞으로는 다시 대중에게 자주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팬 마음으로 말이야. 결말을 앞두고 어느 정도의 예상 가능한 결말을 여러분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햄에게 엔딩에 이르러 민수가 속삭이는 독백은 엄청나게 무겁고, 아프고, 그러나 조금은 희망스럽게 느껴지겠죠. “잊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우리를 찾아주세요”라고 한다. 나부터, 그리고 우리부터 주변의 이야기에 조금은 귀를 기울일 만한 연대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그런 작은 날개짓이 어쩌면 그들에게는 나락으로 떨어지는 마음을, 그래도 조금은 회복하는 이유가 될지도 모릅니다. 이상으로 영화 <나를 찾아> 후기를 마칠까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댓글 너무 좋아요) 이미지 출처; 네이버